본문 바로가기
D.I.Y

LED 조명 만들기 [벙커침대용]

by 뿅이아빠 2014. 11. 24.
반응형

벙커침대조립 글의 마지막 부분에 잠시 언급했던 1층 LED 조명 제작기 입니다. ^^.

 

전자회로나 전기이론에 대해 잘 몰라도 따라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ㅎㅎ

각 부품별 구입처 등도 상세히 알려드릴께요~

 

그럼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


: 실제 조명의 핵심인 LED 모듈 입니다. ^^

옥션에서 LED로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 ^^ 

저는 모듈당 540원 짜리 30개를 구입했습니다. 15개씩 나누어 2줄로 붙이려구요 ^^

모듈 1개당 LED 칩이 3개 박혀있으며, 모듈 30개 해서 16,200원 정도 들었네요. 12VDC(직류 12볼트) 제품 입니다.~~


: LED 를 사용하여면 SMPS 라고 불리는 파워 서플라이나 SMPS 아답터, 혹은 컨버터 제품이 있어야 합니다.

보통 LED모듈 판매하는 곳에서 함께 판매하고 있으니 같이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방안에 사용할 제품이니까 방수는 필요없구요~ 30개 이하 사용가능한 8,000원 짜리 컨버터를 구입해도 되는데 40개까지 사용할 수 있는 13,000원 짜리가 크기가 조금 더 작아서 그걸로 구입했습니다. ㅎㅎ


이 컨버터가 220VAC (교류 220볼트 - 가정용 콘센트) 에서 12VDC(직류12볼트)로 바꾸어 주는 역활을 합니다.

콘센터(플러그) - 컨버터 - LED.... 요렇게 연결이 된다는 이야기죠~

 

: 요건 가변저항 이라는 물건입니다. LED의 밝기를 조정하기 위해서 달아주는 부품 입니다.

옥션에서 검색해 보니... 편리하게 작업해서 판매하시는 분이 계시더군요...  없으면 수작업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ㅎㅎ

요건 쉽게 찾을 수 없을수도 있으니.. 링크를 걸어드릴께요...

제가 구입한 판매처 입니다.

 

저는 [811번 매립형 대용량]으로 2개 구입했습니다. 개당 4,990원 씩 두개 10,000원 안되게 구매했습니다. ^^...


: 요건 옥션에서 [동신하이박스]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크기별로 아주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격대는 6,000원대 부터 입니다.

저는 미리 구입해둔 제품이 있어서 그냥 작업했는데... 

새로 하시는 분은 크기계산 잘 하셔서 조금 작은 사이즈로 하시는 것이 미관상 좋을 것 같네요 ^^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밀봉(방수) 제품이라서 드릴을 이용해서 에어홀(통풍구)을 적당히 만들어 줬습니다.


: 이쪽은 배선이 나오는 곳으로 드릴작업 후 컷터칼을 이용해서 사각형으로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전선을 바로 납땜해 버리면 보수할때 힘들어 지기때문에 커넥터크기에 맞춰서 작업했습니다. ^^

기본적으로 전원(가정용 전원콘센트)선 연결용 커넥터 1개와 LED 모듈 15개씩 분리해서 연결할 커넥터 2개 입니다.


: 위와같은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220VAC 사용시(가정용 전원)에도 그렇지만.. 12VDC(LED용)도 전류(A)가 높아서 조금 굵은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커넥터 들은 엘레파츠디바이스마트 에서 [커넥터] 부분을 보시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구입한 컨버터의 입력 및 출력 부분에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 LED 모듈 및 컨버터 주문시 함께 주문한 전원선에도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 LED 모듈의 밝기 조절을 위해 구입한 가변저항도 테스트 후 작업합니다.


: 컨버터에 가변저항을 장착한 모습니다. 

물론 가변저항 구입시 판매자의 친절한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으므로 부담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가정용전원코드 >> 컨버터입력 >> 컨버출력 >> 가변저장 >> LED] 이렇게 연결이 됩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를 신경쓰실 부분은 사실 [컨버타출력 >> 가변저항] 연결부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정에 사용하는 교류는 극성이 없으며, 최종 출력인 LED 모듈 역시 제가 구입한 제품은 무극성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 대략적인 조립이 완료된 상태 입니다.

왼쪽부터 LED모듈 15개씩, 컨트롤박스, 전원코드, 우측상단에 있는 것은 노브 입니다. 가변저항을 돌리는 볼륨손잡이 같은거죠 ^^


: 컨트롤러 단독 샷! 저는 창자(?)가 보이는 것이 좋아서 투명 뚜껑으로 한것은 아니고... ㅋ~ 사놓은 제품이 투명 뚜껑이라....

새로 구입하시는 분은 크기도 좀 작은걸로 구입하시고, 뚜껑도 몸체와 같은 밝은 회색 제품이 있으니.. 취향에 맞게 결정하세요 ~


: 장착 후 노브를 연결한 상태 입니다. 왼쪽 끝으로 돌리면 "딸깍" 소리와 함께 LED모듈이 꺼집니다.

오른쪽으로 천천히 돌리면 LED 모듈이 켜져서 조금씩 밝아지다가 오른쪽 끝까지 돌리면 가장 밝은 상태가 됩니다.

조명의 단계는 체감하는 밝기는 4~5단계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 LED 모듈을 장착하기 전 상태 입니다.

방에 형광등 역기 안정기를 2개 달아서 형광등이 4개 있는 제품인데... 

벙커침대 1층 안쪽에는 아이가 책을 보기에는 어둡더군요... 눈이 나빠질수도....


: 자~ 조명을 최고밝기로 조절한 상태 입니다. ^^... 사진으로 느낌을 모두 전해 드릴수는 없지만.. 꽤 밝습니다.

책을 보기에도 전혀 부담되지 않고... 또 우리 아이는 조금씩 미세하게 조절하는 것을 좋아해서 ㅎㅎㅎ


: 1층에서 누워서 한장 찍어봤습니다. 사진이 이쁘게 나오네요 ~~ ^^

자 이제 부품 주문하시면 됩니다.~ 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