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411

차량 DIY 도구/재료 보관용 가방 ㅋ~ 자동차 소모품이나 기타 편의용품 DIY 를 자주 하는 편인데... 관련 도구를 보관하거나 차에 가져갈때 적당한 가방이 없어서 항상 비닐에 담아 다니거나 자주사용하지 않는 도구들고 차에 보관하려니 좀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기본도구만 차량에 두고, 나머지는 보관할 가방 혹은 케이스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ㅎㅎ 다른 공구들은 집에두고 사용하는 것들이라 (예를들면 가정용, 목공용, RC용, 가죽공예용 등) 기존에 있던 보쉬보관함을 사용하는데, 차량용 도구들은 차에 가져가서 사용을 해야 하니... 필요할때만 가져가는 것이 좀 불편하더군요.. 특히 차량용은 트림 고정클립이나 케이블타이, 각종 태이프 등은 소모품이라 항상 여유분을 보유하고 있는데... 정리가 안되더군요.. 그래서 차량용 도구 및 자재 전용 가방을 검.. 2018. 4. 20.
QM5 파노라마썬루프 웨더스트립 교체 DIY QM5 웨더스트립 교체 시리즈 마지막인 썬루프 웨더스트립 교체기 입니다. ㅎ~ 우선 썬루프를 모두 개방해 줍니다. 웨더스트립 교체전에 위 사진의 틸트레버 고정피스를 교체해 주겠습니다.지난번 틸트레버 교체시 녹이 거슬려서 에셈오토몰에 통화 후 주문을 했었는데... 다른 볼트가 와서 결국 교체를 못했었죠 ㅠ,.ㅠ요녀석을 교체해 버리겠습니다. ㅎㅎ 웨더스트립 주문할때 함께 주문했던 볼트 입니다. 지난번 부품이 잘못오고 나서 후기에 남겼더니 정상적인 볼트가 등록이 되었더군요. 교체한 사진 입니다. 틸트레버는 지난번에 교체한 그대로 인데... 느낌이 확~ 다르네요 ㅋ~ 이번에 교체할 썬루프 웨더스트립 입니다. 썬루프 앞쪽의 별나사를 좌우 각각 2개씩 풀어줍니다. 다만.. 풀기전에 위치를 잘 봐두세요~~피스(볼트).. 2018. 4. 19.
QM5 테일게이트 웨더스트립 교체 DIY 도어 및 바디 웨더스트립에 이어 테일게이트(트렁크, 백도어) 웨더스트립도 교체를 했습니다. 우선 테이게이트 상단의 웨더스트립 입니다. 교체 전 사진입니다. 그냥 당겨서 뜯어내시면 되는데... 요런 클립과 양면태이프가 남습니다. 요녀석을 제거할때 끊어지지 않도록 한방에 제거하셔야 편리합니다. ㅎㅎ 클립은 니퍼나 롱노우즈 플라이어 등을 이용해서 도장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해서 제거합니다. 말끔하게 제거가 되었네요 ㅎ~ 교체할 새 웨더스트립 입니다. 양면 태이프비닐을 완전히 제거하지 말고, 일부만 제거한 후 클립을 끼어가면서 벗기시면 됩니다.다만 클립을 끝까지 끼우셔야 합니다. ㅎ~ 상단 웨더스트립은 비교적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 다음은 테이게이트 차체측 웨더스트립 입니다. 요건 좀 신경을 써.. 2018. 4. 18.
QM5 웨더스트립 교체 DIY (도어 및 바디) QM5 웨더스트립 교체 DIY 입니다. 교체이유는 연식에 따른 미관상의 이유와 노후화에 따른 잡소리 등을 줄여보고자 교체하였습니다.도어쪽 4곳 바디쪽 4곳, 총 8곳의 웨더스트립을 교체하였습니다. 우선 도어쪽 웨더스트립을 먼저 교체하였습니다. 교체할 웨더스트립 입니다. 도어쪽 웨더스트립은 크게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2가지 정도만 신경을 쓰면 됩니다. 첫번째는 기존 웨더스트립 제거시 웨더스트립을 당겨서 제거하면 클립만 차체에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때 니퍼 등을 이용해서 제거하면 되는데.. 도어측 도장면에 손상이 가거나, 클립이 부러져서 도어 내부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새로운 웨더스트립 장착시 도어체커를 풀어줘야 하는데, 도어가 힘을 받지 않고 움직이지 않는 위치에서 풀어주.. 2018. 4. 17.
QM5 퓨즈박스 배선정리 벼르고 있던 배선정리를 드디어 마무리 했습니다. 지난 주말 많은것들을 했군요 ㅎㅎ 작업 전 현재 퓨즈박스 배선상태 입니다. 특히 좌측 상단의 "둘둘말이 신공" 은 좀 어처구니가 없네요 ㅋㅋ A필러를 통해 내려와서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네요. 일부러 지저분하게 배선을 하려고 한건가.. ㅋㅋ 제일 눈에 거슬리는 배선뭉치 ㅋ~ 블랙박스 배선 이네요. 돈받고 작업하면서 이러면 안되죠 ㅋㅋㅋ 접지도 덕지덕지... 추가될 기기들이 많아서 일단 오늘 정리를 다 하기로 합니다. ㅎ~ 요 녀석들이 오늘 사용할 부재로 들입니다. 특히 이녀석이 마음에 드네요 ㅎ~ 오픈마켓에서 주문했다고 재고가 없어서... 수입판매처 다 뒤져서 재고 확인 후 주문했었죠 ㅎ~4포트짜리 접지 허브 입니다. ㅋㅋㅋ 그리고 배선 이름표로 사용.. 2018. 4. 16.
자동차 DIY용 별 드라이버 ~ 이번에 저렴하게 별 드라이버를 구입해서 간단하게 기록 남겨둡니다~국산차도 르노삼성이나 쉐보레의 경우 별툴(별드라이버, 별렌치)을 사용합니다. 제 경우엔 탈착식 별툴이나 ㄱ자로 꺾여있는 드라이버를 사용했었는데.. 이게 은근히 불편하더군요...그래서 저렴한 별 드라이버를 검색하던 중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이 있어서 주문했는데 품질이 나름 괜찮아서요~ ㅎㅎ SMATO 라는 브랜드인데... 대만산 제품이더군요.네이버 스토어팜에 소켓나라 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 요건 판매자 이미지 입니다. 공급되는 제품의 사이즈네요~~제 경우엔 작은 별드라이버의 경우 여러개 보유중이고, 차량전용으로 구입하는거라... 요렇게 주문을 했습니다. 사실 당장 사용하는 건 15T, 20T 정도이고 나머지는 가끔 사용하는데 언.. 2018. 4. 15.
QM5 디젤 에어컨 필터 교체 (PTC히터 잡소리) 미뤄왔던 QM5 디젤 에어컨필터를 교체했습니다.QM5 를 타보지 않은 분들은 "무슨 에어컨 필터 교체로 포스팅을 하지?"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ㅋㅋㅋ제 경우에도 이전 차(기아)는 3분이면 끝났죠. 그냥 조수석옆에 서서 콘솔박스 열고 교체하면 되니까요 ㅋㅋㅋ 우선 QM5 는 유럽 수출형 모델로 운전석이 오른쪽으로 설계가 되었습니다만 우리나라는 운전석이 좌측에 있죠....즉, 에어컨 필터도 운전석 쪽에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작업을 방해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ㅋㅋㅋ 사진 우측이 이번에 교체할 3M 필터 입니다.좌측은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내시경 카메라 입니다. ㅋㅋ~카페에서 작업하신 분들이 하도 힘들다고 하셔서 혹시나 필요할지 몰라서 차로 가져왔는데... 사용할 일은 없더군요. 이것이 신.. 2018. 4. 15.
브레이크액 테스터 알리에서 주문한 브래이크 액 테스터가 도착을 했습니다. ㅎㅎ브래이크액의 수분을 측정하는 테스터기로 공기압처럼 운전자가 수시로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구입했어요~보통 브래이크액만 교체해 달라고 하면 잘 안해주는곳들이 많죠... 돈이 안되니... ㅋㅋㅋ 요건 판매자 이미지 입니다. 알리에도 여러 판매자가 동일하게 생긴 제품을 조금씩 다른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더군요 ㅋ~ 요렇게 생겼습니다. ㅎㅎ 배터리는 AAA 배터리 하나가 들어갑니다. 제 QM5의 브래이크 액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브래이크액은 보통 엔진룸의 운전석 쪽에 있습니다. 커버를 열고, 이물질방지용 걸름방을 빼고 테스트 하면 됩니다. 주황색 1칸(1% 미만) 이네요~~ ㅎㅎ 다음에 브래이크패드 교체할때 함께 교환하면 되겠네요 ㅎ~회사 진.. 2018. 4. 12.
QM5 혼(크락션) 교체 및 라디에이터 고무부싱 교체 미뤄왔던 QM5 혼 (크락션) 과 라디에이터 고무부싱을 교체했습니다.그동안 춥고, 비오고.... 미세먼지에.... 뭐 어째든... 주말에 주차장에서 교체를 했네요 ㅎ~ 기존 순정혼도 RE혼이라 소리는 괜찮았습니다만... 접점 불량인지... 누르고 있으면 소리가 이상하게 변하더군요 ㅎㅎ그래서 순정(RE)혼으로 교체하려다... 지인에게 부탁해서 다른 혼(?)을 구했습니다. ㅋ~ 우선 교체한 것은... 요녀석들... 라디에이터를 잡고 있는 4곳의 고무부싱 중 상단 2개 입니다. 차량이 연식이 있다보니... 노화가 예상되는 고무류는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이번에도 어짜피 그릴을 탈거해야 하는 상황이라 같이 교체하게 되었네요 ㅎ~ 요녀석이 기존 혼을 대체할 녀석입니다. ㅎㅎ 지인에게 부탁해서 구했는데.. 이전 .. 2018. 4. 11.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포름알데히드 버전) 작년 연말에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를 구입한 것 같은데.. 아직까지 교체를 안했었네요 ㅋ~요즘 날씨도 정말 미세미세한데... 일단 교체를 해 줬습니다. ㅎㅎ 이번엔 포름알데히드 강력제거 버전(?) 으로 구매했었습니다. ㅋㅋㅋ 위 이미지는 제가 구입한 큐텐의 판매자 이미지 입니다. ㅎㅎ 기존에 사용하던 필터가 오른쪽의 "기본버전" 이고, 이번에 교체한 필터가 왼쪽의 포름알데히드 강력제거 버전 입니다. ㅋ~ 거치대를 분리할 필요 없이 고무밴드 클립 두곳만 풀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위 사진 좌측에 보이는 전원선은 미리 분리하셔야 겠죠 ㅎㅎ 뒷면 커버만 열면 필터 전체가 보입니다. ㅎㅎ 필터 상단의 양쪽 손잡이 끈을 잡고 들어올리니 쉽게 빠지네요 ㅋ~ 요녀석이 새로 구입한 포름할데히드 강력제거 버전 입.. 2018. 4. 10.
HUD 장착했어요~~ 알리에서 구입한 HUD 가 도착해서 테스트 및 장착했습니다. 왼족에 보이는 제품이 OBD를 이용한 HUD 이며, 우측은 스마트폰 HUD 거치대 입니다. 우선 스마트폰 HUD 거치대 입니다. 이제품은 스마트폰 내비앱의 HUD 기능을 킨 상태에서 올려두고 사용하는 제품입니다.HUD 필름을 안붙이고 사용하려고 했는데.. 그냥 필름을 붙이고 사용하게 되었네요 ㅎ~ 요건 친구놈 선물로 줘야 겠네요 ^^ 요렇게 생겼습니다. HUD 모듈 구성품 입니다. 좌측부터 반사필름, 젤리패드, OBD2 커넥터 연결 케이블, HUD 모듈 입니다. 이녀석이 실제 정보를 비춰주는 모듈 입니다. OBD2 커넥터를 통해서 ECU정보를 받아와서 전면유리(필름)에 표시해 주는거죠~~ 요건... 회사에서 예전에.. 자동차 용품을 개발할 당시.. 2018. 4. 2.
반응형